한국종교학회의 『종교연구』 투고논문은 반드시 아래의 투고규정 제 3장의 ‘원고작성요령’을 참고하여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원고 작성 양식을 준수하지 않은 원고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종교학회 『종교연구』 투고규정
2020년 4월 16일 개정 시행
제1장 학회지 발간
제1조(발간) 논문 투고는 상시로 접수하되 매년 1분기(4월 15일 발간)은 2월 15일, 2분기(8월 15일 발간)은 6월 15일, 3분기(12월 15일 발간)은 10월 15일에 마감한다.
제2장 논문의 내용 및 투고자격
제2조(내용) 학술지에는 국내외 종교문화에 대한 객관적 연구와 종교학 관련 분야의 원고들을 싣는다. 투고 논문의 내용은『종교연구 』의 학제적 연구의 틀 안에 포괄될 수 있는 독창적 내용의 글이며, 투고 이전에 다른 저널에 발표된 글이 아니어야 한다.
제3조(투고자격)
1. 투고자격은 학회 회원에 한한다.
2. 편집위원회의 추천과 이사회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비회원의 논문도 수록할 수 있도록 한다.
제4조(투고자의 준수사항)
1. 모든 투고자는 논문을 투고하기 전
<kci> 문헌유사도검사>를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담은 파일을 제출하여야 한다.
2. 『종교연구』에 게재되는 논문은 학회 홈페이지, KCI 등에 원문이 무료로 제공되므로, 이에 대해 투고자는 동의하여야 한다.
3. 모든 투고자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4.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정확히 표기하여야 한다.
제3장 원고작성요령
제5조(원고작성요령)
1. 본 학회의 규정을 참조하여 반드시 양식에 맞춰 작성해야 한다. 양식에 맞지 않을 경우 심사위원의 판정결과에 상관없이 반려할 수 있다.
2. 분량
국문의 경우 국문초록, 영문초록, 첨고문헌 등을 모두 포함하여 최대 200자 원고지 130-150매까지 가능하다. 논문분량이 원고지 매수 150매를 초과할 경우 원고지 1매당 1,000원을 추가로 부과한다. 원고지 200매를 초과할 경우, 초과 게재료 10만원을 부과하고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원고 분량을 조정하여야 한다. 서평의 경우 원고지 30~50매, 기타 원고의 경우 100매 이내로 한다.
3. 형식
1) 글자크기 : 본문 10p, 각주 9p, 인용문단 9p
2) 줄간격 : 160%
3) 여백주기 : 좌 · 우 각 3cm, 위 2cm, 아래 1.5cm, 머리말 · 꼬리말 각 1.5cm
4) ***.hwp
4. 언어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한자 표기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 속에 넣어서 쓸 수 있다. 기타 외국어는 첫 번에 한하여 한글 표기 뒤의 괄호 속에 넣어 쓴다.
5. 구성원고는 한글제목과 영문제목, 국문초록(500단어 내외, 200자 원고지 3매), 국문 주제어(5~6개), 본문 및 각주, 참고문헌, 표, 그림, 부록, 영문초록(500단어 내외, 200자 원고지 3매), 영문 주제어(5~6개) 순서로 구성한다.
6. 개인정보JAMS에 투고시 논문에는 개인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내용을 모두 삭제 후 투고한다. 심사가 완료되어 게재가 확정되면 개인정보를 기입한 수정논문을 기일 내에 제출한다. 개인정보의 입력 형식은 논문제목 아래에 필자의 이름을 영문(한글)로 기재하고, 각주에는 소속과 연락처(이메일)를 반드시 표시한다. 필요한 경우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 수령 사실을 기재한다.
7. 본문 서술
1) 장 · 절 · 항 · 목의 번호는 "Ⅰ.", "1.", "1)", "(1)"의 순서로 기입한다.
2) 강조어는 ' ', 인용구는 " "로 표시하고, 인용문이 세 문장 이상이면 별도의 단락으로 처리한다.
3) 외국 학자의 이름을 언급할 때 처음에만 한자 또는 알파벳으로 이름과 성(Full Name)을 괄호 속에 병기한다.
4) 인용문헌은 본문 내에서 괄호 형식으로 저자명과 간행연도를 반드시 표기하고, 필요시 인용 페이지를 덧붙여 기재한다. 같은 저술을 되풀이 인용할 때에도 그 방식은 같다. “같은 책, 위의 책, Ibid, op cit” 등의 약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구체적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문맥의 내용에 따라 본문 중 또는 말미에 표시하고, 두 개 이상의 문헌일 때 " ; "으로 구분한다.
[예1] …이능화(1927, 23)… ; …(이능화 1927, 23).
[예2] …에 관한 주장들이 있다(이능화 1927, 23; Eliade 1978, 54).
(2) 번역된 문헌인 경우 원전과 번역본의 간행연도를 아래와 같이 병기한다.
[예] …라 했다(이능화 [1927]2008, 23; James [1902]2003).
(3) 2인 공동저술일 경우, 한글저자명은 중간점으로 구분하고, 영문저자명은 "and (&)"로 구분한다.
[예1] …(윤이흠· 최종성 2007).
[예2] …(Swatos and Christiano 1999, 218).
(3) 3인 이상의 공동저술일 경우, "외" 또는 영문저술의 경우 "et al."를 사용한다.
다만, 참고문헌에서는 모든 저자를 기재하여야 한다.
[예] …(김승혜 외 1998, 56). ; …(Stark et al. 1996, 435).
8. 각주
본문 내용의 이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보충 설명에만 사용하고, 논문 전체적으로 약 10개 이내로 제한할 것을 권장한다. 인용문헌에 대한 출처 정보는 각주를 사용하지 않는다.
9. 참고문헌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만 문헌 목록에 열거한다. 먼저 한국어 문헌을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제시하고, 이어서 동양어 문헌을, 마지막으로 서양어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단,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표기를 병기한다.
1) 국문저서나 학술저널명은 『 』, 영어권 저서와 저널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국문과 영어권 모두 “…”로 표시한다. 다만, 신문이나 잡지명은 「 」로 표시한다.
2) 동일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연도가 오래된 것부터 나열한다.
3) 동일 저자의 저술로서 같은 연도에 출간된 것이 두 편 이상일 때는 제목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되, 연도표기 뒤에 a, b, c, … 를 부기하여 구별하도록 한다.
4)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5) 학술대회 발표문은 발표 장소와 날짜를 명기한다.
6) 온라인 저널에서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가 첨부된 문헌은 DOI 주소와 접속일자를 병기하고, DOI가 없는 경우는 URL 주소와 접속일자를 병기한다.
◎ 참고문헌 기재의 구체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국문 및 한자권 참고문헌 사례
강돈구. 2012. “유교 조상의례의 미래.” 『종교연구』 69: 1-26.
김승혜·서종범·길희성. 1998. 『선불교와 그리스도교: Zen Buddhism and Christianity』. 서울: 바오로딸.
김종서. 1997. “해방 후 50년의 한국 종교사회학 연구사.” 『해방 후 50년 한국종교연구사』 한국종교학회 (편). 서울: 도서출판 창, pp. 341-388.
Berger, Peter L. 1967. The Sacred Canopy: Elements of a Sociological Theory of Religion. Garden City, N.Y.: Doubleday.
▶ 편집본
Yang, Fenggang, and Joseph B. Tamney, ed. 2005. State, Market, and Religions in Chinese Societies. Leiden and Boston: Brill.
▶ 책의 일부(chapter)
Kelly, John D. 2010. “Seeing Red: Mao Fetishism, Pax Americana, and the Moral Economy of War.” In Anthropology and Global Counterinsurgency, edited by John D. Kelly, Beatrice Jauregui, Sean T. Mitchell, and Jeremy Walt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67-83.
▶ 학술지의 논문
Bellah, Robert N. 1967. "Civil Religion in America." Daedalus 96(1):1-21.
▶ 온라인 저널의 논문 (DOI 있는 경우)
Kossinets, Gueorgi, and Duncan J. Watts. 2009. “Origins of Homophily in an Evolving Social Network.”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15:405?50. Accessed February 28, 2010. doi:10.1086/599247.
▶온라인 저널의 논문 (DOI 없는 경우)
Swatos, William H. Jr. and Kevin J. Christiano. 1999. "Secularization Theory: The Course of a Concept." Sociology of Religion 60(3):209-228. Accessed November 3, 2010. http://www.jstor.org/stable/3711934
▶ 박사학위 논문
Choi, Mihwa. 2008. “Contesting Imaginaires in Death Rituals during the Northern Song Dynasty.”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 일간지 기사문
Krugman, Andrew. 2007. "Fear of Eating." New York Times, May 21.
(3) 번역서
이능화. [1927]2008. 『朝鮮巫俗考』 서영대(역). 파주: ㈜ 창비.
James, William. [1902]2003. The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 A Study in Human Nature. New York : Random House.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김재영(역). 파주: 한길사.